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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함?










































준용씨는 이날 페이스북에 "기자들이 달려드는데 혹시 한마디라도 실수할까봐 숨죽이며 숨어다니고 있다면, 저는 그랬지만, 그러지 않아도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은 부모님의 싸움이지만 앞으로는 자신의 싸움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준용씨는 조 후보자 딸에 대한 각종 검증 공세에 대해 "후보자의 자식까지 검증해야 한다는 건 이해한다"며 "그러나 그 과정에서 자식의 실력과 노력이 폄훼되는 것은 심각한 부작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며 살아왔을 텐데 그간 충분히 훌륭한 성과를 이루며 살아왔음에도 사람들은 그의 노력을 말하지 않고 그의 부모만 말하고 있다"며 "그는 그동안의 자기 인생이 부정당하는 고통을 겪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준용씨는 "사람들은 아마 그를 조국 딸로 기억할 것이다. 사람들 머릿속에 부정적인 이미지는 지워지지 않을지도 모르며 심지어 누명도 쓰는데, 그 중 몇 가지는 인터넷에 영원히 남아 그의 이름으로 검색될 것"이라며 "그걸 믿는 사람의 수가 아주 많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앞으로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는 것은 한참을 달려야 자랑할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아직 졸업도 못한 젊은이에게는 오랫동안 버거운 싸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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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외교는 실익이 없고 고립을 자초하는 자해외교라고밖에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에 대한 끊임없는 반성을 통해 신뢰를 회복한 독일을 예로 들며 “한 번 반성을 말했으니 반성이 끝났다거나 한 번 합의했으니 과거가 지나갔다고 끝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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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세상은 이렇게밖에 작동할 수 없고, 이런 일이 없어지지 않을 것을 안다. 그가 받는 고통과 앞으로의 불이익은, 당사자만 느낄 부당함은 이렇게 작동하는 세상의 너무 작은 틈새에 끼어있어 당사자가 아니고서는 알지 못할 것 같다"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틈새를 모르거나 알고도 무시하는 것 같다. 몇몇 사람들은 그 틈새가 안보이는 걸 악의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고 언급했다. 또 "더이상 (조 후보자 딸의) 실명은 언급하지 말자. 아직 '조국 딸'로만 검색되는 지금이 그나마 다행"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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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가 “문재인 정권의 독단적 행태를 규탄하고, 자격 미달인 장관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요구했지만 권력욕에 충만한 여당은, 정부는, 대통령은 찬란한 대한민국을 몰락시키지 말라는 국민의 통곡을 번번히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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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어떤 이유로 변명하든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게 분명한데도 대단히 솔직하지 못한 태도”라고 꼬집었다. 전날 일본 정부가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를 본격 시행한 것에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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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일본 정부는 수출 제한과 백색국가 제외 등 경제 보복 조치를 취한 이유를 수시로 바꿔 왔다. 처음에는 전략물자 북한 반출 의혹을 제기했다가 나중에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 징용을 경제 보복의 이유로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말 바꾸기를 일삼는 일본의 행태에 '정직'이라는 단어를 내밀며 과거사에 대한 성찰·반성을 문제 해결의 핵심으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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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 대표는 "당장 미국은 우리의 독도방위훈련에 대해 전례 없는 공개적 비판을 내놨다"면서 "결국 일본이 말하는 독도 분쟁화를 우리 스스로 도와준 꼴이 되고 말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은 연일 미사일과 방사포 쏘면서 핵 능력을 고도화시키고 있는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오히려 북한 편을 들고 있다"면서 "이념에 매달려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정권에 이익 위해 외교와 안보까지 내팽개치다가 결국 대한민국이 고립무원 위기에 빠져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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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한국당은 “더 가열차게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맞서고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지켜 내겠다”며 내년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앞서 7월에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비롯한 대기업 경영인들과 만났을 때도 문 대통령은 “정부가 최대한 뒷받침할 테니 대외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행보를 확대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현대자동차그룹과 관련된 행보에 나서면서 친환경차산업 육성을 적극 돕겠다는 의지를 거듭 나타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는 친환경차산업을 ‘3대 신산업’에 포함해 연구개발과 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할 방침을 세웠다. 2020년도 예산안에도 관련 예산을 2019년보다 2배 이상 늘려 책정했다. 이 예산으로 추진하는 사업 가운데 수소전기차 구매 보조와 수소충전소 확대 등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친환경차산업과 곧바로 연계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현재 친환경차사업이 기술 자립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규제 개편이나 제도적 지원 등 정부의 뒷받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며 “이를 고려해 문 대통령도 우군으로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수소차인 현대자동차 '넥쏘'를 관용차로 선택해 탑승행사를 열었다. 28일에는 현대모비스의 울산공장 기공식에 참여했다. 대통령이 같은 기업과 관련된 행사에 이틀 연속 참석한 일은 매우 이례적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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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사업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현대모비스가 해외공장 일부의 가동을 멈추고 울산에 전기차 부품공장을 짓기로 결정하는 ‘유턴투자’를 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런 현대자동차그룹의 행보는 문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서 국내산업의 자립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 점과 맞닿아 있다. 문 대통령은 28일 현대모비스 울산공장 기공식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체제가 흔들리고 정치적 목적의 무역보복이 일어나는 시기에 우리 경제는 우리 스스로 지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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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대통령은 “독일이 과거에 대해 진솔하게 반성하고 과거의 잘못에 대해서 시시때때로 확인하며 이웃 유럽 국가들과 화해하고 협력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신뢰받는 나라가 되었다는 교훈을 일본은 깊이 새겨야 할 것”이라며 “한번 반성을 말했으니 반성은 끝났다거나, 한 번 합의했으니 과거는 모두 지나갔다는 식으로 끝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은 “한국이 역사를 고쳐 쓰고 싶어 한다면 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과거 박정희 정부 당시에 맺은 한일청구권협정 내용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면서 “근거 없이 수시로 말을 바꾸며 경제 보복을 합리화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사 문제와 경제를 연계해 수출 규제 조치를 감행한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일본 정부의 '독도영유권' 주장에도 “터무니없는 주장”이라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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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은 독일의 사례를 언급하며 일본이 전향적인 자세로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정권의 반미 DNA가 스멀스멀 기어나오고 있다"면서 "한미 동맹을 깨는 것은 대한민국 깨는 것"이고, "문재인 정권의 동맹파기행위 역시 이 정권의 몰락을 자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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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가 수소경제와 관련해 한국을 견제하는 모습을 보인 전례도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6월 미국 유럽연합(EU)과 수소에너지 기술의 공동 개발에 합의하면서 한국을 배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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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제 신용 평가사와 주요 외신들은 객관적 분석을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한국이 더 큰 피해를 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지소미아 파기로 한미갈등도 위험수위를 넘어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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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대 수소차에 쓰이는 수소연료탱크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를 살펴보면 2017년 기준으로 국내 수입량의 50%를 일본에서 차지하고 있다.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다녔을 때 장학금을 받은 점과 관련해서도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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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후보자의 딸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는 점과 관련해 문준용씨는 “조 후보자의 딸이 받는 고통과 앞으로의 불이익, 당사자만 느낄 부당함은 이렇게 작동하는 세상의 너무 작은 틈새에 끼어있어 당사자가 아니라면 알지 못하는 것 같다”며 “대부분의 사람은 그 틈새를 모르거나 알고도 무시하고 몇몇은 틈새가 보이지 않는 것을 악의적으로 이용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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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은 친환경차 소재·부품의 국산화에 힘을 싣는 방향으로 대응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효성첨단소재와 손잡고 수소탱크용 탄소섬유 제품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정부의 태도가 매우 유감스럽지만 우리는 이 상황을 능히 헤쳐나갈 수 있다. 정부는 그동안 다각도에서 대비책을 준비해왔다”며 일본정부를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앞서 28일 일본은 우리나라를 수출심사 우대국,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기로 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일본이 이같은 조치에 나선 것은 강제징용에 대한 우리 대법원 판결이 나온데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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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친환경차사업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친환경차산업을 사실상 주도하고 있는 데다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과도 맞닿아 있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 청와대 청와대 녹지원 앞에서 박계일 현대차 공정기술과장으로부터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된 수소차 '넥쏘'에 관련된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29일 정치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통령이 최근 현대자동차그룹과 연관된 행보를 잇달아 보인 데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해 산업 차원의 ‘극일’을 강조하는 상황이 맞물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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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시행에 대해 “정직해야 한다”며 일본이 독일의 교훈을 새겨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정부는 미중 무역갈등, 일본의 경제보복 등 대내외적 상황과 재정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확장적으로 내년 예산 편성했다. 특히 소재 부품 산업 육성에 두 배 늘어난 2조6000억 원을 투입한다. 또 오는 2022년까지 연구개발(R&D) 예산을 5조원 이상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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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독주에 맞서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내년 총선에서 필승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내년 예산안을 심의, 의결하기 위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세계 경기 하강과 미중 무역 갈등, 여기에 더해진 일본의 경제 보복이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며 재정의 역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초석을 놓기 시작한 포용 국가의 기반을 단단히 다지는 것은 중단할 수 없는 과제“라며 ”경제가 어려워질 때 재정 지출을 늘려 취약 계층을 보호하고 저소득 국민 소득 늘리는 건 재정 본연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 기구는 우리에게 계속 확장 재정을 권고하고 있다“며 ”국가채무 비율이 평균 110%가 넘는 다른 OECD 국가들에 비해 국가 채무 비율이 크게 양호한 우리나라는 그럴만한 여력 충분히 있다“고 강조하는 등 확장 재정을 편성해도 우리 재정 여력이 충분하다는 점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정부 편성 예산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강한 경제, 강한 나라로 가는 발판 만드는 데 특별히 주안점을 뒀다“며 ”미래 먹거리가 될 신산업 육성 예산과 미래 성장 동력, 국가 연구개발 예산을 확대하는 등 혁신성장의 속도를 높이는 재정 투자에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국가 경제에 활력이 생기기 위해서는 지역 경제가 살아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지역 경제 활력을 위한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 예산과 함께 내년부터 33개 국가균형 발전 프로젝트가 전면 착수되도록 예산에 반영했고 규제 자유특구가 지정된 곳에 대해서도 맞춤형 지원 예산을 담았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3주째 하락하며 40% 중반대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평가는 50%대를 유지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tbs의 의뢰로 지난 26~28일까지 전국 성인 1503명을 대상으로 한 8월 4주차 주중 집계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이 지난주 주간 집계보다 0.5%p 하락한 45.7%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같은 기간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부정평가는 0.4%p 오른 50.8%였다. 모름 또는 무응답은 0.1%p 증가한 3.5%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 발표 이후 23일 반등한 데 이어, 독도 방어 훈련이 종료된 26일에도 상승했다. 이후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벌였던 27일과 28일에는 이틀 연속 하락했다. 세부 계층별로는 진보층과 보수층, 부산·울산·경남(PK)과 호남, 20대와 30대, 50대에서는 하락한 반면, 중도층, 경기·인천, 40대에서는 상승했다. 정당별 지지도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주 대비 0.9%p 상승한 39.2%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호남과 서울, 충청권, 40대와 60대 이상, 50대, 30대, 보수층을 중심으로 상승했고, PK와 20대, 진보층에서 상당 폭 하락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1.6%p 내린 28.6%로, 지난 2주간의 상승세를 마감했다. 자유한국당은 PK와 대구·경북(TK), 충청권, 경기·인천, 40대와 50대, 중도층에서 하락한 반면, 호남과 20대, 진보층에서 상승했다. 핵심이념 결집도에서 민주당은 진보층(65.3%→60.5%)에서 4.8%p 하락했고, 자유한국당은 보수층(59.7%→60.0%)에서 지난주 수준을 유지했다. 중도층에서는 민주당(36.7%→36.9%)은 지난주에 이어 횡보한 반면, 자유한국당(27.6%→25.0%)은 소폭 하락하며 9.1%p에서 11.9%p로 벌어졌다. 정의당은 지난주에 비해 0.2%p 증가한 6.9%로 나타났고, 바른미래당은 0.2%p 하락한 5.7%를 기록했다. 우리공화당은 0.2%p 오른 2.3%, 민주평화당은 1.2%p 감소한 0.8%를 기록했다. 이외 기타정당은 0.6%p 하락한 1.2%, 무당층은 2.3%p 오른 15.3%로 집계됐다. 한편 이번 주중 집계는 지난 26~28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만9339명에 통화를 시도, 최종 1503명이 답해 5.1%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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