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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디어어트 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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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고 제대로네










































레이센이 공개한 것처럼 그들의 서비스는 10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었다. 조금 전에도 이런 메시지를 들었는데 그 때는 사냥에 정신이 팔려 미쳐 신경 쓰지 못했다. 난 급히 캐릭터 창을 열었다. 그러자 1이었던 레벨이 4로 바뀌어있었다. 따라서 10이었던 에너지도 40으로 변해있었다. 반면 기력은 조금밖에 오르지 않았다. 10이었던 기력이 3레벨이 올랐음에도 19밖에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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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한번이라도 지나간 길은 볼 수 있다고 했지. 메모기능도 있다고 했으니까. 우선 분수대라고 쓰자." 난 일단 지도를 확대해서 분수대가 있는 곳에 메모를 남겼다. "시험운행을 정상적으로 마쳤습니다. 이곳에 사인하시면 지금부터 캡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캡슐을 설치하는 과정이 모두 끝나자 직원들은 깍듯한 인사와 함께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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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냐?" "내다. 민용이." "웬일이냐? 한참 일할 시간에." "현로하고 나, 일 그만뒀다." "미쳤구나. 이것들이." 익희는 아직 일자리를 구하지 못했고 나 역시 내일부터 일을 나갈 예정인데 민용이와 현로까지 일을 그만뒀으니 세영이까지 포함하면 친구들 모두 백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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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태가 계속되고 한국에서 개발한 모든 온라인 게임이 적자로 돌아서자 그들은 한 가지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한국 게임개발사의 결정은 전 세계적으로 한번도 시도가 없었던 대형 프로젝트의 추진이었다. 또한, 거기에는 엄청난 희생이 뒤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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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오지마세요. 무서워요." "네? 그... 그게 아니라... 토끼......" "꺅! 저리 가세요!" 착해 보이는 여성유저에게 토끼의 위치를 물으려했지만 이번에도 퇴짜였다. 30여분을 그렇게 토끼의 위치를 물어보려했지만 대답을 들려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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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것이 미쳤나! 그렇게 좋냐?" "야야. 진정하고. 우리 집에나 와라. 그만 방황하고." "엉? 너는 일 안하냐?" "나도 그만뒀다." "우하하하하하!!!!" 우리는 서로의 얼굴을 보며 한참이나 웃어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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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사냥보다는 광산에서 일을 하고 하급아이템을 수집차례 만들면서 성장해야했다. 그들이 만든 아이템은 몬스터나 상점에서 볼 수 있는 아이템도 있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었다. 무기의 이름을 짓는 것까지 철저하게 만든 사람 마음대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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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 띠. 원하는 세계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경고메시지가 사라지자 곧바로 세 개의 작은 대륙이 눈에 보였다. 레이센에 존재하는 퀘스트는 작은 퀘스트부터 길드단위로 진행하는 메인퀘스트까지 수백 가지의 퀘스트가 있었다. 또한 플레이어 스스로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퀘스트를 줄 수도 있었다. 물론 이에 따른 보상도 플레이어가 직접 책임져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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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7년 후,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유저를 확보했던 레이센은 약속대로 서비스중지에 들어갔다. 이미 다른 온라인 게임은 거의 다 서비스를 중지해버린 상태였고 게임유저들은 공허한 상태에 빠져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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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경우는 퀘스트를 위한 보상상품이나 이벤트대회를 통한 습득이었다. 퀘스트는 초보와 고레벨 유저에 맞춰 준비되어있었고 그중에는 능력치를 올려주거나 아이템을 주는 퀘스트도 있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화폐인 센을 주지만 특별한 퀘스트는 무기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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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오늘은 좀 더 사냥하다가 수영이나 하고 놀자. 이것도 해보니 꽤 재밌네." 입구몬스터는 아무리 죽여도 아이템을 드롭하지 않았다. 그것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몬스터가 드롭하는 센마저도 내놓지 않았다. 그 외에 경험치와 스킬에 해당하는 것은 올라가지만 수입을 기대할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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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많은 사람들은 TV작동까지 음성인식을 한다지만 이곳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미혼자아파트라 거기까지는 바랄 수가 없었다. "자! 강정모! 아니 여기선 슬림이지. 슬림! 레이센을 정복하러 가자!" 모든 상태창을 확인한 나는 본격적으로 레이센을 탐험해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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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로 돌아온 나는 각종 상점에 있는 NPC에서 모두 퀘스트를 라는 말을 해보았다. NPC는 퀘스트라는 음성에 자동적으로 반응하게 되어있었고 유저는 내용을 보고 할지 말지를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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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걸로 끝이 아니었다. "근데 저 사람 무지 못생겼네." '헛.' 못생겼다는 말은 내 발을 멈추게 했다. 현실과 똑같은 모습으로 등장했는데 못생겼다니. 이것은 현실에서 욕을 먹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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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난 돈이 없지. 그렇다면......" 난 캡슐이 설치되는 동안 보았던 초보메뉴얼을 떠올렸다. 초보메뉴얼도 거의 앞부분밖에 보지 못했지만 가장 먼저 뭘 해야 하는지는 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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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히 날 멈추게 한 인간을 찾았다. 그런데 막상 그 남자를 쳐다보자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주변에 있는 많은 유저들은 하나같이 미남, 미녀였다. 둘 중에 하나가 아니라면 인상이 좋은 중년이거나 아주 귀여운 소녀였다. 모두다 만화에서나 볼 수 있는 그림 같은 외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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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 나도 무기를 구해보자." 무기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였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사이버머니인 센으로 구입하는 방법이었다. 레이센의 화폐는 센이라는 단위를 사용했고 현실의 1원이 사이버머니 10센에 거래되고 있었다. 10:1이 현재 레이센 화폐의 가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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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25살. 20살부터 나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 꼬박꼬박 저축한 돈이 겨우 2천만원을 넘어섰다. 그런데 게임을 위해 250만원과 많은 시간을 투자할 여유가 없었다. 나에게 게임이라는 것은 그저 여유 있는 자의 전유물로만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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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부는 그들이 개발한 게임의 결과에 따라 법안을 통과시키기로 했다. 만약 개발사들의 말대로 '레이센'이라는 게임이 국가에 엄청난 이득을 안겨준다면 그 법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에 대해 게임개발사들은 한국정부가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최대의 조건을 만들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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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우리는 레이센에 마련된 세 가지의 세계 중에 판타지를 선택했다. 그 이후의 캐릭터 육성은 각자의 취향대로 하기로 했고 3개월 후, 한자리에 모이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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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퉤! 퉤!" 거북이의 빨간 피가 내 입에 그대로 남아있었다. 물어뜯은 머리는 뱉어냈지만 피는 깨끗이 닦아내지 못했다. 그렇게 되자 내 모습은 더욱 괴기스럽게 변했고 많은 사람들이 접근을 꺼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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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퀘스트는 NPC를 찾으면 된다고 했지." 가장 먼저 할 일은 퀘스트를 주는 NPC를 찾는 일이었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었다. 급변하는 게임유저들의 기호에 맞춰 많은 운영진과 개발진을 포진시킨 외국기업의 노력은 결실을 맺었다. 결국 2040년부터는 한국게임이 게임유저들로부터 외면을 받는 사태가 벌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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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하자. 말하면 속만 쓰리다. 우리가 게임이나 하고 있을 팔자가 되냐?" 그날 우리의 푸념은 그렇게 끝이 났다. "어머. 저 사람. NPC랑 싸우네. 웃기다." "미친 사람일지도 몰라. 얼른 지나가자." 어제부터 왜 계속 남들의 구경거리가 되는지. 하지만 헬렌아줌마와 말싸움을 하느라 다른 사람에게 신경 쓸 틈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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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씩 힘들어지는데.' 시간이 지나자 체력의 한계를 느꼈다. 체력이라는 스텟이 엄연히 존재하기에 아직 초보인 나로서는 오랫동안 수영을 즐길 수가 없었다. 가장 먼저 배낭모양의 아이콘을 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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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센의 방대한 세계와 한차원 높은 그래픽은 게임유저들을 매료시켰다. 가상현실을 가장 현실에 가깝게 구현했다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레이센의 그래픽은 뛰어났다. 하지만 그것은 많은 장점의 하나일 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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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서있는 곳은 마을 중앙에 위치한 분수대 앞이었고 주위에는 여러 가지 상점과 다른 유저들이 있었다. "꼬르륵......" 발이 마비되고 물속으로 스며드는 나. 나의 첫 죽음은 익사로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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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륵! 꾸륵! 공격을 당한 거북이는 갑자기 입을 쩍 벌리며 나에게 달려들었다. 거북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스피드였다. 하나는 전사형. 마법력이 거의 없고 대신 체력과 파워가 강한 형태였다. 그 밑으로 평준형으로 전사와 마법사의 중간형태가 있었고 마지막으로 체력과 파워가 약하지만 마나량과 마력이 강한 마법사형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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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오늘 기분도 꿀꿀한데 애들이나 부르자." "그래. 오랜만에 패밀리들 뭉치겠네." 익희의 제안으로 난 다른 친구들에게 연락을 시도했다. 그 후로 나는 여러 가지 옵션창을 열어보며 레이센을 배웠다.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도움말을 눌러보았고 한 시간정도가 지나자 익숙하게 모든 창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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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시간의 사냥동안 난 모든 몬스터를 똑같은 패턴으로 죽였다. 처음에 그랬던 것처럼 마지막은 항상 물어뜯기였다. 그러다보니 입에서 흐른 피가 온 몸을 적시고 있었다. 사냥과 휴식을 반복하자 어느 정도 익숙해지긴 했지만 문제는 너무 지저분한 전투스타일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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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이 세계를 마음껏 누빌 수 있는 고레벨유저가 없는 덕분에 레이센은 더 많은 탐험을 요구했다. '내가 다시는 NPC한테 존댓말 안한다.' 난 사냥터에 들어섰다는 긴장감보다 NPC에게 무시당했다는 것이 너무 분했다. "정모야. 그런데 몸은 좀 괜찮으냐? 병원에서 조금 쉬라고 했다며." "저 놈이 병원에서 하는 말 듣는 거 봤냐?" 질문은 민용이라는 녀석이 했고 나를 대신해 대답한 친구는 현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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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와 일에만 매달렸던 터라 휴식이 절실한 것도 사실이었다. 하지만 난 친구들과 함께 할 수가 없었다. 게임으로 돈을 벌 수 있을지 확신도 없는 마당에 무턱대고 아르바이트를 포기할 수 없었다. 솔직히 말하면 게임에 대한 호기심이나 갈망 때문이 아니었다. 모든 친구들이 뭔가를 같이 하는데 나만 빠지고 싶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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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이제 몬스터에게 일부러 팔뚝을 내주고 곧바로 물어뜯기를 해버렸으니 이상하게 보였을 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첨벙! 내가 현실에서 수영을 하지 못한다는 것도 잊은 체, 바다에 뛰어들었다. 그런데 분명 어설픈 내 수영실력에도 몸은 가라앉지 않았다. 오히려 몸이 바다에 둥둥 뜨는 듯한 느낌마저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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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이 오셨습니다. 스크린으로 확인하십시오.] 내가 이런저런 생각을 하는 사이, 대문에 마련된 스크린을 통해 밖의 모습이 보였다. 그곳에는 내가 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괴상한 표정을 지어보이는 익희가 있었다. 마을을 벗어나자 햇빛에 반짝이는 푸른 물결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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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욱. 배낭아이콘을 만지자 안이 텅텅 비어있는 배낭화면이 나타났다. "퀘스트를 받아들인다!" [띠. 띠. 퀘스트를 받아들이셨습니다. 퀘스트창을 통해 내용을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줌마! 기다려! 내가 금방 잡아올 테니까! 우씨!" 분을 이기지 못한 나는 급히 개울을 건너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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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lExtra(novel@quickskill.com) 토끼를 잡아라! "안 되겠어. 우선 사냥에 익숙해지자." 급하게 서두르던 마음이 일순간에 사라졌다. 토끼도 몬스터일 것이 분명했고 여기 없다면 좀 더 강할지도 모른다는 불안이 밀려왔다. 결국 나에게 필요한 것은 충분한 사냥훈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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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각 상점에 있는 NPC들 중에 무기를 준다는 녀석은 하나도 없었다. 대부분 레벨 1로는 할 수 없는 퀘스트였고 할 수 있다 해도 사냥이 아니라 마을 어디로 심부름을 해달라는 것이었다. "자. 그럼 어디다가 올릴까?" 난 레벨업에 따른 보너스 스텟포인트와 스킬포인트를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했다. 레벨당 1씩 주어지는 보너스 포인트는 즐거운 고민을 가지게 했다. 하지만 단순한 사고구조를 가진 나는 그냥 마음에 드는데 투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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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는 역시 힘과 투지지.' 강한 전사의 로망을 꿈꾸며 근력과 투지에 각각 5씩 보너스 스텟을 주었다. 레이센의 스텟은 전사형과 마법사형을 완전히 구분해놓았다. 전사에게는 마법에 해당되는 신앙, 마법력, 마나친숙도, 마나회복력, 마나량에 해당하는 스텟 자체가 없었다. 대신 기력이라는 스텟이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되는 마나를 대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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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아줌마! 퀘스트! 퀘스트있으면 주세요!" 난 은연중에 NPC를 진정시키려고 퀘스트를 말했다. 그러자 헬렌아줌마는 손을 내리고 날 빤히 쳐다봤다. 여전히 화가 풀리지 않아 숨을 크게 몰아쉬는 상태였다. 그 다음 관심을 끈 것은 퀘스트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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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오늘은 뭘 해볼까?" 주위를 둘러봤다. 그러자 내가 가장 먼저 뭘 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었다. [띠. 띠. 수영스킬은 첫 레벨에 2스킬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그 후로는 스킬이 올라갈수록 스킬 포인트도 1씩 더 요구됩니다.] '그러니까 1레벨은 2포인트. 2레벨은 3포인트. 3레벨은 4포인트란 말이지. 스킬레벨은 무한이라고 했지? 그럼 일단 수영에 다 투자하자.' 현실에서 나는 바다를 제대로 구경해볼 틈도 없었다. 수영장이 있긴 하지만 한번도 제대로 즐겨본 일이 없었다. 그런 욕구불만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영스킬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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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 띠. 스킬은 스스로 생성할 수도 있으며 그것은 플레이도중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스킬이라......" 난 우선 눈에 띄는 아이콘들을 하나씩 살펴봤다. 잠시 후, 평온한 음악이 들려왔다. 이어서 검게 변했던 화면에 서서히 뭔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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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음식이나 포션은 조금만 성장한 캐릭터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었다. 하지만 고급 아이템은 특수하게 키워진 캐릭터만 가능했다. 원래부터 모든 캐릭터가 다른 성장을 하도록 시스템되었지만 제조 캐릭터는 그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띠. 띠. 전화가 연결되었다는 신호가 들려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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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이렇게 많아?' 단순하다고 했지만 내 눈 앞에는 10가지가 넘는 스텟이 펼쳐졌다. '걷자. 걷자.' 난 세상에 태어난 아기가 된 기분이었다. 걸음마를 배우려고 발버둥치는 내 자신이 조금 웃기기도 했다. 그런데 걷는 것은 생각처럼 어렵지 않았다. 그냥 목표를 정하고 걷는다는 생각이 들자 자동적으로 다리가 움직였다. 신기한 것은 실제로 걷는 것처럼 바닥에 발바닥이 닿는 느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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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뭔 빨래를......" 난 황당한 현실에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런데 문득 스치는 생각이 있었다. 나에게 다가오는 아주머니는 양볼에 심술이 가득 담겨있는 얼굴이었다. 보통 유저가 심술이 가득한 얼굴에 빨래를 할 리가 없었다. 이 녀석의 말투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인기를 끌었던 프로레슬러들의 흉내였다. 2000년대 후반에 사라져버린 프로레슬링은 최근에 들어서 마니아들에 의해 다시 붐이 일기 시작했다. 원래부터 운동을 좋아하던 나와 친구들은 프로레슬링을 좋아했고 이렇게 말끝에 '맨'자를 붙이며 어설픈 흉내를 내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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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일단 저기로 가도록 해보자.' 일단 목표를 정했다. 첫 번째 목표는 분수대 근처에서 조잡한 액세서리를 팔고 있는 노점상이었다. NovelExtra(novel@quickskill.com) 백수군단의 레이센 입성 최근에 살이 찌기 시작한 익희 녀석은 아무리 봐도 100킬로가 넘는 듯이 보였다. 그런데 자신은 95킬로라며 바득바득 우겼고 특유의 웃음으로 더 이상 대화진행이 불가능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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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모야. 어차피 이 집도 5개월 후면 나가야 되잖아. 그러니까 딱 5달만 해봐라. 쉬는 셈 치고." "그래. 죽어라고 일만 하지 말고." 난 마음이 기울어지는 것을 느꼈다. "어린 자식이! 토끼를 잡아올 자신이 없으니까 헛소리만 하는 거지!" "뭐? 이봐 아줌마. 내가 토끼도 못 잡을 것 같아?" "그래! 너 꼴을 보니까 토끼는커녕 개구리도 못 잡을 것처럼 보인다!" 역시 현실이나 게임이나 아줌마들의 입심은 대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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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동안이나 계속된 프로젝트 회의는 2041년 1월에서야 결정이 내려졌다. 토끼의 위치를 알기위해 다른 유저에게 다가가려했지만 나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오히려 내가 다가가자 다리를 후들후들 떠는 유저도 있었다. 레벨 4가 된 나는 내 자신이 얼마나 강해졌는지 보기위해 다시 사냥을 시작했다. 그런데 메뚜기 한 마리를 물어뜯고 나자 이상한 메시지가 흘러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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