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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돼......이러지마용
우리의 역량을 더 이상 분단에 소모할 수 없습니다.
평화경제에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어
'새로운 한반도'의 문을 활짝 열겠습니다.
남과 북이 손잡고
한반도의 운명을 주도하려는 의지를 가진다면 가능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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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남방정책은 해양을 향해 달려가는 우리의 포부입니다.
아세안 및 인도와의 관계를 주변 주요국들 수준으로 격상시키고
공동번영의 협력관계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올해 11월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부산에서 열립니다.
아세안 및 메콩 국가들과 획기적인 관계발전의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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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보면 유니클로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8개 카드사의 유니클로 매출액은 6월 마지막 주에 59억3893만원이었다. 그런데 7월 넷째 주에는 17억7332만원으로 감소했다. 무려 70%나 매출이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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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불구하고,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이야말로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입니다.
북한의 도발 한 번에 한반도가 요동치던 그 이전의 상황과
분명하게 달라졌습니다.
여전히 대결을 부추기는 세력이 국내외에 적지 않지만
우리 국민들의 평화에 대한 간절한 열망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지난 6월 말의 판문점 회동 이후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간의 실무협상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대한 고비가 될 것입니다.
남·북·미 모두 북미 간의 실무협상 조기개최에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불만스러운 점이 있다 하더라도,
대화의 판을 깨거나 장벽을 쳐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불만이 있다면 그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입니다.
국민들께서도 대화의 마지막 고비를 넘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성큼 다가올 것이며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입니다.
경제협력이 속도를 내고 평화경제가 시작되면
언젠가 자연스럽게 통일이 우리 앞의 현실이 될 것입니다.
IMF는 한국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며,
2024년경 1인당 국민소득 4만 불을 돌파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남과 북의 역량을 합친다면
각자의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8천만 단일 시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반도가 통일까지 된다면
세계 경제 6위권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2050년경 국민소득 7~8만 불 시대가 가능하다는
국내외 연구 결과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평화와 통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이
매우 클 것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남과 북의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열립니다.
남북 모두 막대한 국방비뿐 아니라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무형의 분단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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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일본이 경제보복을 철회하지 않는 한 불매운동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이들 중 절반 이상은 일본이 경제보복을 철회하더라도 과거 침략을 사죄하고 배상할 시점 또는 그 이후까지 불매운동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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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간에 카드사의 전체 신용판매 매출액은 대체로 증가했다. 일본 브랜드 매출액만 감소한 것은 불매 운동의 영향이라는 게 카드사들의 설명이다. 작년 7월 넷째주에 이들 일본 브랜드에서 신용카드 매출액은 95억3496만원을 기록했다. 작년과 비교해도 역시 매출이 반으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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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다는 “프로그램 내용과 무관하게 DHC제품에 서경덕 교수를 중심으로 ‘#잘가라DHC’ 불매 운동이 전개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한국 DHC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현지 스탭과 DHC TV 프로그램 내용과 직접 상관이 없다”고 주장하며 “이런 상식을 넘은 불매 운동은 언론 봉쇄”라고 주장했다. 이어 “DHC TV는 온갖 압력에 굴하지 않고 자유로운 언론 공간을 만들고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DHC는 2000년대 초 한국에 진출해 화장품과 건강보조제 등을 팔고, 자회사로 DHC TV를 운영한다. 요시다 요시아키 DHC 회장은 과거 재일동포를 비하하거나 극우 정당을 지원했다는 논란으로 비판받았던 인물로 알려졌다. DHC TV는 지난해 9월 아베 총리를 2시간 인터뷰하고 매번 아베를 극찬하는 등 아베 내각과 친밀한 관계로, 극우 인사들도 자주 출연한다. 지난 12일 DHC TV에 출연한 자민당 의원이 “(한국이) 독도를 자기 멋대로 점유했다”며 막말을 늘어놨다.
일본 언론인들에게 DHC TV는 어떤 곳일까. 프리랜서 기자 오카모토 유카는 미디어오늘에 “아베의 생각을 그대로 드러내는 우익방송이다. 특히 오키나와 문제에 가짜뉴스를 계속 내보내고 혐오 발언이 심하다”고 설명했다. 마이니치신문 기자 요네무라 코이치는 미디어오늘에 “도라노몬 뉴스라는 프로그램이 비교적 유명하며 특히 온라인상에서 보수우익으로 인식되고 있다. 방송을 본 적이 없고 주변에서도 봤다는 사람이 없어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DHC TV는 현 상황을 즐기는 분위기다. DHC TV 시사토크 프로그램 ‘도라노몬 뉴스’에 출연한 언론인 사쿠라이 요시코는 논란이 불거진 지난 13일 “한국의 감정적 반응이 DHC 홍보도 된다”고 말했고, 불매운동에는 “어린애 같다”고 조롱했다. 사쿠라이는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부’라는 광고를 미국 신문에 홍보하는 일을 주도했던 인사로 알려졌다.
가미카제 특공대를 미화한 소설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아베 내각 추천으로 NHK 경영위원으로 활동했던 소설가 하쿠타 나오키는 같은 방송에서 “(한국사람들이) 아사히 맥주를 버린다. 실제로는 다 먹고 물을 넣은 거다. 보여주기 식으로 뿌린다”며 불매 운동을 폄훼했고 “한국의 현무2(미사일) 기술이 북한에 갔을 가능성이 있다”며 허위주장을 펼쳤다.
14일에도 산케이신문 논설위원 아비루 루이가 출연해 “(한국) 총리실 관계자가 ‘세계에서 한국이 없어서 곤란한 나라는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용케도 본심을 말하네 하는 느낌인데 한국은 정말로 바보인가”라고 말했다. 이처럼 한국 내 비판여론에도 이들의 ‘혐한’ 콘텐츠는 줄어들 기미가 없다.
DHC TV의 적반하장식 태도로 국내 주요 화장품매장과 온라인쇼핑몰에선 DHC제품이 사라졌다. DHC 모델인 배우 정유미씨도 위약금을 무릅쓰고 광고 활동을 중단했다. 주요 창구였던 쿠팡과 올리브영도 DHC제품 판매를 중단하며 사실상 국내 유통망이 끊겼다. 13일 오후 DHC코리아는 “임직원이 모두 한국인”이라며 사과문을 올렸으나 본사와 조율 없는 내용이었고 대표이사를 뺀 등기임원이 모두 일본인이고 DHC코리아 지분 대부분을 일본DHC가 소유한 것으로 알려져 “진정성 없는 사과”라는 지적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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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교통방송>(tbs) 의뢰로 지난 14일 전국 19살 이상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를 조사(신뢰 수준 95%,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시점’이라는 응답이 34.9%, ‘일본의 침략 사죄·배상 시점’이라는 응답이 28.1%, ‘일본의 침략 사죄·배상 이후도 지속할 것’이라는 응답이 13.2%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일본이 경제보복을 철회하지 않는 한 불매운동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 응답 전부를 합하면 76.2%다. 일본이 경제보복을 철회하기 이전에 중단될 것이라고 보는 응답은 13.0%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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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광복절 경축사 전문이다.
일본의 주요 도시에서 긁은 국내 신용카드 결제액도 크게 줄었다. 도쿄와 오사카, 오키나와, 후쿠오카 등 한국인이 많이 찾는 일본 주요 관광지 4곳의 국내 신용카드 매출액은 6월 마지막 주에 164억7765만원에서 7월 넷째 주에는 133억7795만원으로 감소했다.
도시별로 보면 오사카에서 긁은 카드 매출액이 42억6497만원에서 29억1881만원으로 감소해 감소폭이 30%나 됐다. 다른 도시에서의 카드 매출액도 조금씩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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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이어지면서 일본의 유명 브랜드가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일본과 안보·경제협력을 지속해 왔다"며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해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과거를 성찰하는 것은 과거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는 것"이라며 "일본이 이웃 나라에 불행을 줬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우리는 바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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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토대 위에서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통일을 향해 가겠습니다.
또 "일본 경제도 자유무역의 질서 속에서 분업을 이루며 발전해왔다"며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한다면 평화로운 자유무역 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평창동계올림픽, 내년 도쿄올림픽,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거론하며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으로, 동아시아가 우호·협력의 기틀을 굳게 다지고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갈 절호의 기회"라고 말했다.
아울러 "세계인들이 평창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 도쿄 올림픽에서 우호·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며 "우리는 동아시아의 미래 세대들이 협력을 통한 번영을 경험하도록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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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기 문화부터 현대 문명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는 서로 전파하고 공유했습니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랜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졌고,
함께 문명의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광복은 우리에게만 기쁜 날이 아니었습니다.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만주사변과 중일전쟁, 태평양전쟁까지
60여 년간의 기나긴 전쟁이 끝난 날이며,
동아시아 광복의 날이었습니다.
일본 국민들 역시 군국주의의 억압에서 벗어나
침략전쟁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일본과 안보·경제협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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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램과 OLED(유기발광 다이오드)는 일본에 공급 제한하면 타격 예상
2분기 세계 D램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이 공급한 물량은 74%에 이른다. 외국업체와 기술 수준도 다르기 때문에 일부 고성능 제품은 한국에서만 생산된다. TV용으로 쓰는 대형 OLED도 중국이 시제품을 내놓았지만 아직은 한국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일본 전자업체들은 생산라인을 동남아 등으로 다수 이전했다. 그럼에도 일본 소비자들의 뿌리 깊은 자국산 선호 풍토 때문에 일부 제품은 일본 내 생산을 고집하고 있다. 증권업계 분석가들도 실제 수출 규제가 발동된다면 일본 기업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거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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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경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위에
북한이 핵이 아닌 경제와 번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화와 협력을 계속해나가는 데서 시작합니다.
남과 북, 미국은 지난 1년 8개월, 대화국면을 지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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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미터는 “최근 2주간 북한의 다섯 번째 단거리 미사일 발사, 대남 막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 문 대통령 비하 논란, 금융·경제 우려가 지속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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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아직 이루지 못했습니다.
아직도 우리가 충분히 강하지 않기 때문이며,
아직도 우리가 분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늘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들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우리는 자유무역 질서를 기반으로
반도체, IT, 바이오 등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산업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나 자신의 강점을 앞세워 성공을 꿈꿀 수 있었습니다.
근대화의 과정에서 뒤처졌던 동아시아는
분업과 협업으로 다시 경제발전을 이뤘습니다.
세계는 '동아시아의 기적'이라고 불렀습니다.
침략과 분쟁의 시간이 없지 않았지만,
동아시아에는 이보다 훨씬 긴 교류와 교역의 역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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