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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KB국민·롯데·삼성·신한·우리·현대·비씨·하나 등 8개 카드사의 국내 주요 일본 브랜드 가맹점 신용카드 매출액은 6월 마지막주 102억3000만원에서 7월 넷째 주 49억8000만원으로 절반가량 줄었다. 집계된 일본 브랜드에는 ABC마트·유니클로·무인양품·DHC 등이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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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최근 한국 경제에 대해 생산이 완만하게 증가했으나, 수출과 투자에서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 동향' 8월호에서 올해 2분기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와 반도체 업황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와 함께 미중 무역 갈등 심화 등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기재부는 위기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추가 경정 예산 등 재정 집행을 가속화하고,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경제 활력 제고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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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지난해 11월 6일부터 유가 상승에 따라 소비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휘발유와 경유, LPG(액화프로판가스) 등에 적용되는 유류세율을 15% 내렸다. 이 조치가 올해 5월 6일 끝날 예정이었지만 종료를 앞두고 국제유가가 다시 상승하면서 이달 말까지 재연장했다. 대신 연장 인하 폭은 15→7%로 축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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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가이 대표는 "일본 취업준비생들이 대부분 하반기 일자리 박람회를 위주로 준비했는데, 박람회 보류 소식에 다들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상시 채용으로 지원 기회는 열어뒀다지만, 그래도 분위기가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안타까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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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한·중·일 부품·소재 공급사슬 변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국내 기업의 기술 자립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현재 공급 의존도 형태가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2010년 일본은 중국의 희토류 수출 금지 이후 중국 의존도를 86%에서 55%까지 낮췄습니다. 구체적으로 산업별 영향을 분석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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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불매 운동이 확산되면서 한 달 새 유니클로를 포함한 일본 유명 브랜드 제품의 국내 소비가 절반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 사용한 신용카드 결제액도 약 20%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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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6월 전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0.7% 감소했다. 5월(-0.3%)에 이어 2개월째 감소했다. 소매판매는 승용차 등 내구재(-3.9%)와 의복 등 준내구재(-2.0%),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0.3%) 판매가 모두 줄면서 1.6% 감소했다. 최근 9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다.
메이저공원
일본 브랜드 가맹점 신용카드 매출액은 지난해와 비교해도 감소세가 확연하다. 지난해에는 6월 마지막 주 85억원에서 7월 셋째 주 101억1000만원으로 계속 늘다가 7월 넷째 주(95억3000원)에 소폭 줄었다. 7월 넷째 주 매출액끼리만 비교하면 지난해보다 올해 약 48%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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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는 유니클로 매출액의 타격이 가장 컸다. 8개 카드사의 유니클로 매출액은 6월 마지막 주 59억4000만원에서 7월 넷째 주 17억7000만원으로 70.1% 급감했다. 같은 기간 무인양품은 58.7%, ABC마트는 19.1%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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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우려보다는 제한적인 영향…"불확실성은 여전" 일본의 수출심사 강화에 따른 국내 산업별 영향이 전반적으로 당초 우려보다 낮을 것으로 분석되는 이유는 CP 인증 기업들 때문입니다. CP 기업은 위험물질 등에 대한 수출 관리를 철저히 잘하고 있다는 인증을 받은 기업이어서 기존 수출 절차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CP 기업 리스트는 지난 5일에 공개됐습니다.
토토사이트
올해 상반기 열린 박람회에서 일본 기업 115개사가 참여했을 정도로 일본 기업의 참여가 높은 편이라 일본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큰 기회이기도 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공개한 '일본의 수출심사 강화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백색국가 배제로 생기는 가장 큰 문제는 투자 불확실성이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직접적인 금수 조치는 아니지만, 심사 서류 미비 등의 구실로 인한 심사지연으로 실질적인 수출금지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의 투자 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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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일본인 유학생'으로도 살아봤고, 졸업 이후에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일본 취업을 돕고 있는 카스가이 대표는 이런 때일 수록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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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맥주 수입액은 연간 기준 2009년 이후 10년째 부동의 1위. 올해 6월까지만 해도 일본 맥주의 위세는 압도적이었지만, 불매운동 여파에 크게 꺾였습니다. 다만 CP 기업이 모든 리스크를 해소해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특히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과 리스크 관리는 필요합니다. 하나금융연구소 관계자는 "CP 인증을 받은 기업들은 규모가 큰 기업일 가능성이 높은데, 중소기업들은 일본 파트너들도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다."면서 "CP 기업 혜택을 못 받는 중소기업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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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세 인하에 따라 줄어든 세수도 정부 입장에서는 부담스럽다. 올해 상반기 유류세인 교통·에너지·환경세는 6조9000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7조8000억원)보다 9000억원 줄었다. 7%로 낮춘 인하율을 적용했음에도 불구, 6월에만 3000억원이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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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국내 시장에서 도요타와 혼다 등 수입 일본차 판매 대수는 6월보다 32.2% 줄었습니다. 일본 브랜드 가맹점 신용카드 매출액은 7월 첫째 주(98억5000만원)까지만 해도 그 전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일본 불매 운동이 본격화한 7월 둘째 주에는 70억5000만원으로 30억원 가까이 줄었다. 7월 셋째 주 매출액은 더 줄어 60억8000만원에 그쳤다. 해당 기간 각 카드사의 전체 신용판매 매출액이 늘었는데도 일본 브랜드 가맹점 매출만 감소한 것은 불매 운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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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의 경우 환경부가 올해 8월부터 수입 석탄재에 대해 방사능 검사 성적서 등을 전수 조사합니다. 일본산 수입 통관기간이 더 길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시멘트 사가 보유한 재고 부족으로 단기적인 생산 차질을 빚을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석탄재는 국내산으로 완전히 대체하기 어려워 시멘트 생산량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다만 원가 부담 등이 시멘트 사의 매출액 등에 비해 큰 부담은 되지 않기 때문에 건설원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비(피해 우려) : 항공운송, 기계 항공운송은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갈등이 커지기 전만하더라도 국제선 여객에서 일본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습니다. 단일 국가로 전체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 일본이었습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들의 일본 노선 비중이 큰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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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국내 최대 기계산업 중심지인 창원은 공작기계 국내 총생산의 70%를 담당하고 있는데 지역 경제에 타격을 받을 우려가 있습니다. "한국에 온 지 7년이 넘었는데, 이렇게까지 반일 분위기가 오래가는 것은 처음이에요. 식당이나 길거리에서 'NO JAPAN' 같은 포스터, 전단을 받는 정도는 아니었거든요. 한국에 들어와 있는 일본인들 입장에선, 아무래도 조심스럽죠." 일본 취업 컨설팅 회사 '코렉(KOREC)'의 카스가이 모에 대표(28)는 지난 13일 뉴스1과 만나 국내 반일 움직임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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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기업이 아닌 기업들의 수출심사에 대한 불확실성도 여전합니다. 하나금융연구소 관계자는 "CP 기업들과 거래하는 대부분 품목들은 정상적으로 수입할 수 있지만 한두 개 품목만 차질이 생겨도 전체 공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산업별, 업체별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진단과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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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희 /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한국 시장 비중이 좀 있기 때문에 직접 관련된 기업들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한일 관계가) 악화된다고 하면 소비 불매운동은 좀 더 장기적으로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본 화장품업체 DHC의 자회사인 DHC TV의 혐한 방송까지 알려지면서 일본 브랜드의 설 자리는 갈수록 좁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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