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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같은 기간 탑승률이 77.1%→79.5%→79.7%→82.2%→87.7%→84.5%로 7월 마지막 주 급상승했다가 8월 첫째 주 소폭으로 꺾인 것과 차이를 보인다.
14일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일본노선 주간 항공운송 실적'에 따르면 8월 첫째 주(4∼10일) 일본노선 탑승률은 71.5%로 작년 같은 기간(84.5%)과 비교해 13%포인트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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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주 전인 7월 마지막 주(7월28일∼8월3일) 탑승률이 75.7%로 작년(87.7%)보다 12%포인트 감소한 데 이어 감소 폭을 더 키운 것이다.
[사쿠라이 요시코/일본 저널리스트 : 어린애 같아요. (불매운동은) 목적이 나빠요. 북한을 위해 하자, 중국을 위해 하자는 생각을 갖고 있을 수도 있어요.]
[햐쿠타 나오키/일본 소설가 : 아사히맥주를 버려요. 실제로는 다 먹고 물을 넣은 거라니까. 보여주기식으로 뿌리는 거라고 생각해요.]
[사쿠라이 요시코/일본 저널리스트 : 한국 현무2 기술이 북한에 갔을 가능성이 있어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뺀 건 이런 배경도 있는 거죠.]
오늘 DHC TV측은요. 이런 패널들이 하는 말이 자유 언론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이야기했었잖아요. 근데여기 나오는 인물들은 단순하게 극우 성향의 인물들인지 그것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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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단체인 '평화나비 네트워크'는 이날 오후 7시 30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평화로 페스타(FESTA)' 문화제를, 대학생 겨레하나는 오후 4시께 신촌역 인근에서 '우리가 역사의 증인입니다'를 주제로 한 퍼포먼스를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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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액 기준으로는 21.6% 늘어난 38억2000만달러를 수출했다. 지역별로는 북미가 23.2% 증가한 17억1000만달러, EU가 37.8% 증가한 7억4000만달러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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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쿠니신사는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곳으로 매년 일본 정치인들의 참배 논란이 인다. 여당 자민당 중심의 '다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50여명 의원들은 정기적으로 신사 참배를 하는데, 패전일인 이날도 그 중 하나다.
앞서 아베 총리는 2013년 12월26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가 한국, 중국, 미국 등 주변국의 반발을 샀으며, 이후에는 공물을 내는 것으로 참배를 대신해왔다. 아베 총리는 올해 패전일에도 공물료를 납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종전의 날을 하루 앞둔 14일 성명을 내고 야스쿠니 신사 참배 여부는 "총리가 스스로 판단할 것"이라고 신중한 자세를 보이며 일본 국민들에게는 "묵념하며 전몰자들을 추모해달라"고 말했다.
과거 일본의 미국 하와이 진주만 공습으로 시작된 태평양전쟁은 일본이 피폭 하루 만에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면서 막을 내렸다. 4년 간의 태평양 전쟁 중 일본인 희생자는 310만명으로 집계된다. 당시 전쟁을 위해 징용된 조선인은 당시 전체 인구의 16%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나라에 대한 침략 역사에는 둔감하면서도 일본은 자국의 전쟁 피해에 대해서는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지난 6일과 9일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열린 평화기원행사에서도 아베 총리는 "유일한 전쟁 피폭국으로서 핵무기의 비인도성을 세대나 국경을 넘어 계속 전할 의무가 있다"고 하며 일본이 피해자임을 강조했다.
한편 8월15일은 일본에서 대명절 '오봉' 날(우리나라의 추석 격)이기도 하다. 이를 맞아 평균 9일 정도 연휴를 갖는 일본인들은 성묘에 나서거나 고향에 내려간다. 휴가 중인 아베 총리도 지난 13일 부인 아키에 여사와 함께 부친의 묘소를 참배하면서 "국회에서 헌법 논의를 드디어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때를 맞이했다고 (부친의 묘 앞에서) 보고했다"고 말했다. 종전기념일을 맞은 아베 총리는 전쟁 피해자들을 추모하며 평화를 추구하는 대신 자위대 명기 등을 위한 개헌을 추진해 '다시 전쟁할 수 있는 국가'를 꿈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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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국내 자동차 생산은 올해 출시된 신차와 부분 변경 모델의 내수 판매가 늘고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올 들어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친환경차가 전체 승용차 내수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7.9%에서 9.7%로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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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에서도 탑승률이 오히려 떨어졌다는 것은 일본을 찾는 사람이 크게 줄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2017년 일본노선 탑승률 역시 75.8%→80.4%→80.2%→85.1%→88.7%→86.0%로 작년과 비슷한 형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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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을 계기로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잇단 경제 보복 조처를 내놓는 속에서도 도쿄, 나고야, 교토 등 현지 시민사회도 공동행동에 나섰다고 정의기억연대 측은 설명했다.
일제강점기피해자전국유족연합회 회원들은 정오부터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아베 총리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잇단 경제 보복 조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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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친환경차 수출은 월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은 지난해 7월 15만22대가 생산된 데 그쳤지만 지난달에는 23.8% 늘어난 18만5795대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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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A 호텔 모토야 도시오 회장의 왜곡된 역사관을 고려한 조치다.
APA 호텔은 2017년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당시에도 선수단 공식 숙소에 위안부 강제동원 역사를 왜곡하는 극우 성향의 서적을 비치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호텔 측은 극우 성향의 서적을 치우겠다며 잘못을 인정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으나 여전히 서적은 객실에 비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모토야 도시오 회장은 위안부 강제동원과 난징 대학살을 부정하는 서적을 직접 저술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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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판매는 저조했다. 국산차는 2.0% 감소한 12만9463대, 수입차는 4.8% 줄어든 2만1628대를 각각 팔았다. 전체 내수 판매량은 15만1091대로 2.4%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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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마지막 주와 8월 첫째 주 '휴가철 피크'에 탑승률이 80% 중·후반대를 보였던 1∼2년 전과 비교하면 올해 이 기간 탑승률이 70% 초·중반대에 머문 것은 이례적이다.
지난달 1일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발표 이후 일본 브랜드 수입차 판매가 줄어든 것이 영향을 미쳤다.
DHC코리아 사과했지만… '아무 말' 방송 여전
[사쿠라이 요시코/일본 저널리스트 : 이것(화이트리스트)을 역사 문제와 엮어서 일본이 보복하고 있는 듯이… 한국의 감정적 반응이 DHC 홍보도 되고요.]
[햐쿠타 나오키/일본 소설가 : 꽤 많은 한국인들이 이 방송을 보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한국 여러분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앵커]
시청자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를 골라서 전문가들과 함께 파헤쳐 보는 < 이슈ON > 시간입니다. 오늘(14일)은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임방글 변호사와 함께 합니다. 두 분 어서 오십시오. 어제는 DHC 코리아가 "DHC TV의 방송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다"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오늘(14일)은 DHC TV측이 "사실에 근거한 정당한 비평으로, 자유로운 언론 범위 안에 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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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관계자는 "국적사들이 일본노선 여객 급감으로 악화된 수익성을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며 "올해 5월 한중 항공회담 이후 국토부가 배분한 중국 운수권을 바탕으로 중국 취항을 늘리고 동남아 등 대체 노선을 개척해 활로를 찾느라 분주하다"고 말했다.
우리카지노일본 정부를 향해 전쟁 범죄 인정, 위안부 동원 사죄, 법적 배상을 촉구해 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14일 1천400회를 맞았다.
친환경차의 경우 내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3.0% 증가한 1만2421대가 판매됐고 수출은 역대 월단위 수출 최대치이자 1년 전보다 102.3% 급등한 2만5063대가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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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들이 일본노선 좌석 공급을 줄이는 상황에서는 줄어든 항공편 당 탑승률이 오르는 것이 자연스럽다.
일본노선에 많이 투입하는 189석 규모의 B737-800 항공기를 운항한다고 가정하면 작년 8월 첫째 주 평균 160석을 태우고 떠났던 일본행 비행기가 올해는 135석만 채운 채 운항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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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국내 자동차 생산과 수출이 올 들어 최대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국내 일본차 판매는 전월 대비 32% 급감했다.
일본 브랜드 수입차는 지난 6월 3946대 팔렸지만 지난달에는 전달보다 32.2% 감소한 2674대를 파는 데 그쳤다. 지난해 7월과 비교하면 17.2% 줄었다.
국적 항공사 관계자는 "일본 여행 거부 운동으로 인한 여파가 크다. 사업차 일본을 오가는 승객과 유학생, 일본인 여행객, 예약을 취소하지 못해 비행기에 타는 승객 정도가 일본행 비행기를 타고 있고, 개별 관광객 수요는 급감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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